공지사항

제12차 대한베체트병학회 학술대회 및 총회 안내

ADMIN   2018-10-31 17:13   4744


대한베체트병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유난히 늦게까지 무덥더니 갑자기 추워져 가을이 완연해 졌습니다.

작년 제11차 학술대회 및 총회는 여러 회원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2010년 10월 29일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성황리에 잘 끝날 수 있었습니다.

올해에는 베체트병 임상연구 네트워크 연구가 마무리되는 제2단계 2차년도에 진입하여 드디어 질병관리본부의 웹기반 데이터베이스에 과제 시스템을 완성하였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전국적인 베체트병 환자의 현황이 파악될 수 있어 향후 한국인 베체트병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금년 대한베체트병학회 제12차 학술대회 및 총회는 아래와 같이 개최됩니다.

일시:  2011년 11월 18일(금) 오후 1-6시

장소: 서울대학교병원 암연구소 이건희홀

 

특히 금번 학회에서는 베체트병 임상유전학과 류마티스학 부분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보이고 있는 터키 이스탄불 대학교의 Ahmet Gül 교수가 “Behçet's disease from bench to bedside: what to expect from basic sciences?” 의 제목으로 강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베체트병 임상적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의 첫 걸음으로 “베체트병의 구강궤양의 임상 양상과 치료”, “베체트병의 이비인후과적 증상과 치료” 등 국내 저명한 교수님들의 교육강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자유 연제 발표의 시간이 예정되어 있으니 베체트병과 관련한 연구 결과, 증례 등에 관한 초록을 많이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술대회의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등록 등에 관련한 사항은 10월에 안내장과 함께 보내드리고 학회 홈페이지(www.behcet.or.kr)에도 공지사항으로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가운데에도 국내 베체트병 연구와 임상 발전을 위하여 많이 참여하셔서 학술대회를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초록 접수에 관한 사항은 다음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고, 이 외에도 학술대회와 관련하여 좋은 고견 있으시면 유형곤 학술이사(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 hgonyu@snu.ac.kr)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회원 여러분의 대한베체트병학회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지원을 부탁 드리며 풍성한 가을에 학문적으로 훌륭한 업적을 이루시기를 빌며 인사를 대신하고자 합니다.

 

 

2011년 10월 5일

 

대한베체트병학회 회장 방 동 식 (연세의대)

 

대한베체트병학회 초록 접수 안내

 

초록 예제

 

베체트병 환자의 안구 내 염증세포에서 NK 세포와 NK-like T 세포의 분율

 

유형곤, 정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베체트병 환자에서 포도막염은 만성 재발성으로 진행하여 종종 실명을 유발한다. 베체트병에서 안구 내 염증 유발에 관여하는 면역세포를 규명하기 위하여 환자에서 전방천자를 이용하여 안구 내 염증세포를 얻은 후 유세포 분석을 통하여 림프구 아형의 분율을 측정하였다. 내인성 앞포도막염 환자를 대조군으로 이용하였고 각 군에서 말초혈액의 분율을 구하였다. 또한 일부 환자의 방수에서 IFN-γ와 IL-10의 농도를 측정하였다.

 

1)   저자 및 소속기관 명: 제목다음 한 줄 띈 후, 발표자에 밑줄, 소속기관 명은 저자명 다음 한 줄 뗀 후 동일 방식.

2)   접수자 인적 사항 (이름, 소속, 주소, 전화(직장, HP), e-mail) 알려 주십시오.

3)   초록제출: 서울대학교병원 안과 유 형곤 교수 e-mail: hgonyu@snu.ac.kr Tel: 02-2072-2437

4)   초록제출마감:  2011년 11월 4일(금)

5)   구연 발표가 원칙으로 포스터 발표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