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베체트란?

개요

베체트병은 구강과 생식기의 궤양, 피부와 눈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희귀한 전신성 염증 질환이다. 구강, 생식기 및 피부의 증상은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재발하기도 한다. 그리고 눈을 싸고 있는 외측 섬유건 막에 생긴 염증인 후포도막염 (posterior uveitis)이 생기기도 한다. 이 외에도 신체 전반, 즉, 관절, 혈관, 중추신경계, 소화기계에도 염증이 재발하기도 한다. <1937년 터키의 피부과 의사인 후루시 베체트(Hulusi Behcet)는 처음으로 재발하는 구강궤양, 외음부궤양, 눈의 홍채염을 하나의 증후군으로 묶어서 단일 질환으로 정의를 내리고, 동시에 원인으로 바이러스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그의 이름을 따라 베체트병으로 불리게 되었다.

베체트병은 서구에서는 아주 희귀한 질환이다. 이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중동과 아시아에 사는 사람, 즉 지중해와 동아시아의 고대 무역로인 실크로드 지방에 사는 사람들이다. 터키인들에게서 이 질병의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데, 10만 명당 80명에서 370명의 비율로 발생한다고 한다. 일본, 한국, 중국, 이란,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베체트병의 발병 빈도가 높은 편이다. 일본에서는 이 질환이 후천적으로 실명을 하게 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간주되기도 하였다. 이 질환은 주로 30~40세 사이에 발병한다.

일본, 한국에서는 여성에서 남성에 비해 이 질환의 발생빈도가 높지만 중동국가에서는 남성에게서의 발생 빈도가 더 높고 특히 젊은 남성에서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체트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소인, 면역이상 등 복합적인 요인이 관여하리라 추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