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경구용 아프레밀라스트, 베체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2상 시험서 신속하고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구강궤양 개선 나타내

ADMIN   2018-10-31 16:47   5756


보드리(스위스)=BW/뉴시스】

-- 71%의 환자, 치료 12주 째 구강궤양이 100% 치유돼 --
-- 아프레밀라스트,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베체트병의 주요 증상인 활성 구강궤양 통증을 크게 완화 --
-- 미국과 유럽서 희귀 만성염증질환인 베체트병의 치료법은 매우 제한적 --

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 나스닥: CELG)의 완전소유 자회사인 셀진 인터내셔널(Celgene International Sarl)은 베체트병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동종 계열 최초 PDE4(phosphodiesterase 4) 경구용 표적 억제제인 아프레밀라스트에 대한 2상 연구(BCT-001)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결과는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2013 미국 류마티스학회(ACR)/류마티스건강전문학회(ARHP)에서 발표됐다. ACR 기자회견 프로그램 일환으로 공개된 이 연구결과는 ACR 연례 회의에서 소개된 가장 연구물 중 가장 수준높고 의미있는 연구물로 평가 받고 있다. 

베체트병은 반복적인 구강궤양과 외음부 궤양, 피부, 안구 병변(실명 유발), 관절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희귀, 만성 염증질환이다. 베체트병의 염증은 뇌와 위장관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올해 6월 유럽류마티스학회(European League Against Rheumatism, 이하 EULAR)에서 공개된 이들 데이터는 12주 째에 아프레밀라스트로 치료받은 환자군이 위약군 대비(아프레밀라스트 치료 환자군 71%, 위약군29%, p<0.0001) 높은 개선율을 보였다. 12주 째에 기저선(n=16)의 외음부 궤양 환자 중, 아프레밀라스트로 치료받은 환자 100%가 위약군 환자 50% 대비 완벽한 개선율을 보였다(p=0.036). 

굴렌 하테미(Gulen Hatemi) 터키, 이스탄불, 세라피사 의대 조교수는 “베체트병은 환자의 삶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지만 치료법이 제한돼, 새로운 치료법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우리는 2상 시험에서 보여준 신속한 개선과 구강궤양 치료제로서 아프레밀라스트의 잠재력에 고무돼 있다”고 말했다. 

아프레밀라스트의 구강궤양 치료효능은 2주 만에 안정적인 상태에 이르렀고, 치료를 받는 내내 효과가 있었다. 

또12주 째에 아프레밀라스트는 베체트병 BDCAF(Behçet’s disease current activity form), BSAS(Behçet’s syndrome activity score), 베체트병 QoL(quality of life) 등 환자가 보고한 다양한 측정 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강궤양 통증 개선도 또한 아프레밀라스트 치료 환자군이 위약군(아프레밀라스트, -44.7 ± 24.30, 위약, -16.0 ± 32.54, p<0.0001) 보다 높았다.

부작용 유형과 심각성이 알려진 아프레밀라스트 안전 프로필과 대조됐다. BCT-001에서 중증의 심각한 부작용과 부작용으로 인한 위축 등 이상반응(TEAE)이 매일 2회 30 mg 투여한 환자군과 위약군간 대조됐다. 아프레밀라스트 환자군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단 한건도 보고돼지 않았다. 30 mg 투여한 환자군에서는 5개의 가장 흔한 이상반응 중 2개(두통과 베체트병 증상/열)가 위약군 대비 보고됐고, 메스꺼움, 설사, 구토는 APR 30 mg BID 그룹에서 더 자주 보고됐다. 

원인이 불명확한 희귀한 만성 염증질환인 베체트병의 치료제는 매우 제한적이다. 치료법은 주로 관련된 신체기관의 증상에 따라 달라진다. 치료제는 특정 증상을 경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기타 적응증 승인을 받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 면역억제 약물, 항류마티스약제(DMARDS)가 포함될 수 있다.

상기 결과는 연구조사 결과다. 아프레밀라스트는 그 어느 적응증에 대해서도 아직 승인받지 않았다. 

건선성 관절염 치료를 위한PALACE 1, 2, 3 시험 데이터에 기반해, NDA (New Drug Application, 신약 신청)를 NDS (New Drug Submission, 신약허가 신청)가 2013년 1분기와 2013년 2분기에 각각 미국과 캐나다 보건당국에 제출됐다. 미 식품의약국에 제출한 건선 치료제를 위한NDA 신청과 유럽에 제출한 건선성 관절염/건선 판매승인신청(MAA)이 2013년 4분기에 진행 중이다. 현재 셀진은 다수 국가에서 베체트병 적응증 신청 기회를 물색하고 있다. 

▲ BCT-001에 대하여

BCT-001는 2개의 베체트병 환자군(아프레밀라스트 30 mg BID과 위약군)을 대상으로 실시된 2상, 다중기관, 무작위, 위약대조, 이중맹검, 평행집단 연구다. 이 연구는 90일의 무작위 분류 전 단계, 12주 치료 단계, 12주 확장단계, 4주 치료후 관찰추적 단계로 구성됐다. 총 111명의 활성 베체트병 피시험자가 1:1 무작위로 성별로 분류돼 아프레밀라스트 30 mg BID 또는 똑같아 보이는 위약을 투여 받았다. 1차 평가항목은 85일 째(12주 째) 구강궤양의 수였다. 거의 모든 베체트병 환자는 고통스러운 구강궤양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 증상을 1차 평가항목으로 삼았다. 외음부 궤양, 피부 병변, 안구염증, 위장, 혈관, 중앙신경계 침범, 구강 및 외음부 궤양으로 인한 통증 등 구강궤양 보다 덜 흔한 베체트병 증상이 2차 평가항목/탐색적 효능 변수 또는 안전성 기준으로 선정됐다. 

▲ 아프레밀라스트(Apremilast)에 대하여 

PDE4(phosphodiesterase 4)에 대한 경구용 표적 억제제인 아프레밀라스트는 친염증성과 항염증성 시토킨의 네트워크 발현을 조절하기 위해 세포내에서 작동한다. PDE4는 cAMP(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 특화 PDE이며 염증세포에서 지배적인 PDE다. PDE4 억제제는 세포내 cAMP 수위를 상승시키며 이어 TNF-α, IL-23, 기타 염증성 시토킨의 표현을 조절함으로써 염증반응을 낮춘다. cAMP 상승은 IL-10같은 항염증 시토킨을 증가시킨다. 

▲ 베체트병(Behçet’s Disease)에 대하여 

베체트병은 여드름에서 박테리아성 궤양,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는 정맥혈전증, 대동맥류를 비롯한 혈관침범,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포도막염과 같은 안구염증, 신경침범에서 위장침범에 이르기까지 반복적인 구강궤양과 외음부 궤양, 다중 피부병변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불명의 만성 염증성 맥관염이다. 역학적으로 베체트병은 중동, 아시아, 일본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지만, 미국에서는 NIH로부터 희귀 또는 고아(孤兒) 질병으로 분류돼 있다.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이 적응증 치료법은 매우 제한적이다. 치료받지 않을 경우 염증이 실명, 치명적인 장천공, 뇌졸중, 동맥류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베체트병의 주요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으나, 면역체계 이상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된다. 염증 치료제로서 PDE4에 대한 상세정보는 www.discoverpde4.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셀진(Celgene)에 대하여

스위스 보드리에 본사를 둔 셀진 인터내셔널(Celgene International Sarl)은 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이 완전소유한 자회사이며 셀진 코퍼레이션의 해외영업 본사이기도 하다. 뉴저지 주, 서밋에 본사를 둔 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은 유전자와 단백질 조절을 통해 암과 염증을 위한 혁신적인 치료법 발굴, 개발, 상용화에 매진하는 통합 글로벌 제약사다. 더 상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celgene.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 미래예측진술

본 보도자료는 역사적인 사실이 아닌 진술인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기대하다’, ‘예상하다’, ‘믿다’, ‘의도하다’. ‘예측하다’, ‘계획하다’, ‘~할 것이다’. ‘전망한다’, 등 유사한 표현으로 식별할 수 있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경연진의 현재 계획, 예측, 가정, 전망에 기반하며, 보도문 발간 당일에만 해당한다. 법적인 요구가 없는 한 새로운 정보, 미래 사건과 관련해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다. 미래예측진술은 내제적인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며, 대부분은 예상하기 어렵거나 통제 범위를 넘어선다. 실제적인 결과는 대부분 10-K 양식의 연차보고서 또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기타 보고서에 상술된 다양한 요소의 영향으로 미래예측진술이 암시하는 바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본 기사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 연락처: 

셀진 인터내셔널(Celgene International Sarl)
투자자:
+41 32 729 8303 ir@celgene.com
매체:
+41 32 729 8304 media@celgene.com